[ Login | Contat us | Q&A ]
편집 : 2022.7.18 월 13:42
> 뉴스 > Video > 보도기획
     
대학 내 흡연구역, 유명무실
현장르포 동국 4회
[2014호] 2014년 11월 19일 (수) DUBS 주찬양 cksdid04@naver.com

PD: 강경모
ENG: 정윤미, 주찬양
ANN: 양유정
제작: DUBS

현장르포 동국의 양유정입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흡연문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흡연율은 총 59.3 %로,
남자 75%, 여자 48.8%의 높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그만큼 간접흡연에 대한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과연 동국대학교는 이런 간접흡연에서 안전한 곳인지. 현장르포 동국에서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흡연부스 하나의 가격은 3천만원.
이를 유지하는데 하나당 매년 600만원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흡연부스 뿐 아니라 흡연부스를 관리, 청소하는 비용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런 여러가지 비용을 고려하면 사실상 학교 예산 만으로 이를 부담하긴 어려운 현실입니다.


 Q. 흡연부스 10개의 설치비 3억 정도 든다고 하는데, 이를 학생들 전체의 등록금으로
설치하는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등록금으로 설치하나요?  -경찰행정학과 14학번 한장훈

아,, 저희들의 등록금으로요? 크게 생각해보진 않았는데요.
(흡연부스 설치비도) 저희 건강을 위한 일부분이죠. 
그래도 흡연자도 (흡연하는 게) 그 사람의 자유니까 어느정도 괜찮다고 생각은 하는데요. 
-영어영문학과 14학번 김해랑

흡연자들이 좀 더 신경을 써야지, 그거를 (학생 중에는)비흡연자들도 있으니까 3억을 들여서 짓는 건 안되고, (흡연자들이) 좀 더 에티켓을 가질 수 있도록 의식을 일깨워주는 게 필요한 것 같아요 
 -통계학과 11학번 배종일
저도 3억 정도나 들어가는 거는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통계학과 11학번 김성진

 

흡연부스의 설치. 금연자와 흡연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국민증진법의 취지는 좋으나, 정부의 아무런 지원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이에 실제 학교 측의 입장은 어떤지,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Q. 흡연부스 설치에 3억, 매년 6천만원의 유지비가 들어가는데, 이를 우리의 등록금으로  
설치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흡연부스의 설치. 금연자와 흡연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국민증진법의 취지는 좋으나, 정부의 아무런 지원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 하다는 의견이 많은데요.
이에 실제 학교 측의 입장은 어떤지,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일단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있고 외부에다가 (흡연실을) 만들 만한 장소도 없고 두 번째는 흡연실을 만들 이유 없다고 얘기를 하셔서...왜냐하면 학교 내 자체가 금연구역이라서 굳이 안 만든다고 말씀하셔서 그게 무산됐어요. -대학 보건담당자

 
이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제도나 시설적인 측면들이 먼저 개선이 돼야 할 것 같고요. 특히 규제도 만들어져야 하지만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cs경영팀 박현민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의 완벽한 분리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 같네요.
현재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의 입장에서는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데엔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확실히 구분하는 것 일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교내에 명시된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은 어디가 있을까요? 현장르포 동국에서 알아봤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교내 혜화관 4층에 위치한 흡연구역. 구름다리를 따라가다보면 옆 쪽에 위치한 흡연구역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경영관 앞 나체밭에 위치한 흡연구역인데요. 보니에 앞 쪽에 명시된 흡연구역이 있지만, 다수의 학생이 금연구역인 나체밭에서 흡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중앙도서관에도 흡연구역이 있었는데요. 바로 중앙도서관 옥상 좌측의 코너를 보면, 환풍기 쪽에 흡연구역이 있었습니다. 기숙사 3층과 신공학관 7층에도 별도의 흡연구역이 존재했는데요. 이 곳들은 흡연구역임에도 바로 앞의 금연구역에서 담배피는 모습이 많이 포착되는 곳이기도 하죠.


교내를 다니다 보면 경영관 앞 나체밭, 신공학관 7층과 3층, 사회과학관 입구 등의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정해진 구역에서 흡연을 하는 것.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의 권리를 보호하는 일이 아닐까요? 현장르포 동국. 저희는 여기서 인사 드리겠습니다.

한 학기 동안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UBS 주찬양의 다른기사 보기  
ⓒ 동국대학교 교육방송국(http://www.dubscas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교육방송국 동국대학원신문 동대신문 동국포스트
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